가민 엣지 코스 파일 만들기 정보


먼 옛날 엣지305를 이용할 때는 코스 파일도 만들어보고 워크아웃도 만들어 보고 했지만 엣지500 시대 이후에는 그런 것은 전혀 활용하지 않았다. (사용하는 기계의 차이인지 대학원생/직장인 신분의 차이에서 기인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) 이제 다시 엣지1000을 사용하게 되었으니 코스 파일을 만들어 보기로 한다. 그런데 대충 검색해보니 잘 설명해놓은 사이트들이 많이 있어서 여기서 적을 말이 많을 것 같지는 않다.

1. GPS Route Editor 이용하는 방법

페북 잔차당 당수인 하늘누리님 블로그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.
오프라인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사용하는 방법으로, gpx파일을 로딩해서 코스를 만들거나 아예 맨 땅에서 만들 수도 있고, 중간에 적절하게 way point 정보도 입력할 수 있다. 꼭 필요한 기능들만 포함되어 있으므로 간단하게 사용 가능하다.

2. http://bikeroutetoaster.com/ 이용하는 방법

상오기님 블로그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.
웹 상에서 작성하는 방법으로 큐시트를 이쁘게 뽑아주는 것 같아서 이용해보려고 했으나 웹 기반이라 아무래도 오프라인 프로그램 보다는 불편함이 있더라. 가끔 광고가 뜨기도 하고...

3. http://ridewithgps.com/ 이용하는 방법
외국 블로그를 보다보니 추천되어 있어서 사용해보려 했으나... 뭐 일단 제대로 사용하려면 유료 결재를 요구해서 패스...

---------------------------

그래서 개인적으로는 1번 방법을 사용하기로 했다. 사용 편의를 위해서 간단하게 요약하자면...

1. http://www.gpsnote.net/ 에 가서 최신 버전의 GPS Route Editor를 다운받는다.
2. GPS Route Editor를 실행해서 코스를 편집한다. 편집 방법은 위에 링크한 블로그를 참고한다.
3. gpx 파일로 저장한 다음 http://www.gpsies.com/convert.do 에 접속해서 가민 코스 파일로 변환한다.
4. Garmin Training Center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3에서 저장한 코스 파일(*.CRS)을 불러온 다음 코스를 확인하고, 아이콘을 적절히 변환한 다음 가민 기기로 전송한다.
5. 끝


[간단하게 만들어본 광나루-벗고개-서후고개-중미산 코스]



덧글

  • rider 2016/06/03 22:05 # 답글

    Garmin Training Center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으므로 다른 방법을 남긴다.

    1. 가민 커넥트-액티비티에서 import -> 위에서 만든 GPX를 업로드하여 액티비티를 만듬.
    2. 만들어진 액티비티에서 코스로 저장을 선택하여 코스를 생성.
    3. 만들어진 코스를 기기로 전송하고 가짜 액티비티는 다시 삭제.
댓글 입력 영역


skin by mater